음악 성악 발성법

세계적인 메조소프라노

이예경 2009. 8. 17. 17:27

스티냐니Ebe Stignani (1904∼ ?)       
                                  

금세기의 전반을
 장식하는 이탈리아의 메조 쏘프라노의 한 사람. 나폴리에
 태어나 1925년에 나폴리의 산 카를로 가극장에서 『아이다』
 의 암네리스를 불러 데뷔했다. 1925년에서 1956년 사이
 에 밀라노의 라 스칼라 극장에서 활약하였으며 특히 『돈카
 를로』의 에보리공녀 , 『노르마」의 아다르지자, 『지오
 콘다』의 라우라, 『트로바토레」의 아즈체나를 특기로 불렀다 .
  1937년 이후는 주로 런던 코벤트 가든 창립 가극장,
 샌 프란시스코 등에서 활약하였다. 스티냐니의 목소리는 풍부
 한 울림을 지니며 음넓이도 높은 다(C)음까지 자유롭게 부
 르며 때때로 드라마틱한 소프라노의 역도 하였으며 연기 역
 시 목소리와 함께 극적인 표현력에 넘쳐 있다. L P 초기
 에는 이미 그녀의 최전성기를 지나고 있었음은 애석한 일
 치 라 하겠다.

   시미오나토 Giulietta Simionato(1910∼ )

그녀의 뛰어난 가창은 세계적으로 정평이 있으며 특히 『아이다』의
 암네리스. 『트로바로레』의 아즈체나는 달리 비할 바가 없다.
 북이탈리아의 포르리 태생_으로 1933년에 피린체의 벨 칸
토 콩쿠르에서 우승. 라 스칼라 극장의 무대에 올랐으며
레퍼터리는 59곡을 헤아린다. 또한 그발자취도 메트로폴
리탄 가극장을 비롯하여 전세계에 미치고 있으며, 1966년
2월, 피콜로 스칼라에서 개막된 모짜르트의 「황제 티토의
인자」를 최후로 은퇴, 로마에서 후진 지도에 힘쓰고 있다.

  스티븐스 Kise Slovens(1913∼ )
메트로폴리탄
가극장에서 활약한 메조 소프라노 가수로서 뉴욕 태생 줄리어
드 음칵원에서 센=레네에게 배웠다. 졸업후 유럽으로
건너가 비인에서 숏다에게 사사. 1936년 프라하에서 『미뇽/
의 타이틀 롤로 데뷔. 1938년 이후 메트로폴리탄 가극
장에 초빙되었으며 또한 다음 해에는 그라인드본 음악제에
출연하였다.
  매우 개성이 강한 가수이며 그 다채로운 뉘앙스는 절찬
을 받고 있다. 더우기 『카르멘」,「삼손과 델릴라」의 델릴
라, 「장미기사』의 옥타비안, 「지오콘다」의 라울라,『오르패우스』
등에서 뛰어난 가창을 들려 준다. 영화 『카네기 흘」등에서 젊은 시절
의 멋진 무대를 엿볼 수 있다.
.

  바르비에리 Fedora Barbieri (1920∼ )
트리에스테(이태리)
태생의 메조 소프라노 가수로서 그 붕후한 가창과 감동적
인 표럴의 탁월함은 정평이 있다. 1940년. 피렌체에서 데1
뷔 그 이후로 라 스칼라 극장, 메트로폴리탄 가극장을 비
 롯하여 각지에서 환약하고 있다.
  고녀의 레퍼터리는 상당히 많으며 특히 에보리 공녀,
, 아즈체나, 암네리스 등의 이탈리아 오페라 외에 카르
멘. 오르페우스 등을 특기로 하고 있다.

  루드비이 Christa Lndwig(1924∼ )
독일의 대표적 인 메조 소프라노 가수로,
1920년대에 비인 폴크스 오페라에서
 가수로 활약하였던 양친 사이에서 태어났다 부친은
후에 아힌 가극장의 지배인이 되었으며 그녀는 어머니로부
 터 음악의 초보를 배우고 후에 페리체. 프니=미하체크에
 게 사사. 1946년에 프랑크푸르트에서 「박쥐」의 오르로프스
 키로 데뤼하였다 드후 다르므시타트. 하노버, 함부르르의
 가극장괼 계약. 1954년에는 잘쯔무르크 음악제에서 케르비
노를 불렀으며 다음 해에 비인 국립 가극장과 계약하였다.
 1959년에 메트로폴리탄 가극장에 초빙되었으며, 베
를린의 독일 오페라를 중심으로 활약했다. 그녀의 풍
부한 성량과 지성적인 가창은 오폐라분만 아니바 가곡의
분야테서도 알펴져 있다. 바리톤 가수 발터 베리의 부인이도 하다.
 
  
고르 Rita Gorr(1926∼ )
본명은 마르가리타 가이
 메르트라는 벨기에의 메조 소프라노 가수로서 1949년에 안
 트워프에서 프리카의 역으로 데뷔 1952년로잔 의 국제
 콩쿠르에서 제 1위를 차지하였고, 파리를 비롯하여 각지에
 서 활약. 1958넌데는 바이로이트. 1962년에는 메트로폴띠
 탄에 출연하였다. 그녀의 풍부한 성량과 깊은 뉘앙스는 널
 리 인정되어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베르간짜 Teresa Bergansa(1934∼ )
마드리드 태생 인 스페인의 메조 소프라노 가수. 1957년 에이코스 안 프
 로방스의 음악제에서 드라베를라의 역으로 데뷔. 1957년에
 는 라 스칼라 극장. 그 다음해인 1958년에는 그라인드본
  음악제에서 케르비노를 불러 그 매력적인 가창과
풍부한목소리로 일약 명성. 스페인가곡에도많은음반을남김.                                 
                                 
  코소토 Fiorenza Cossotto(1933∼ )
시미오나토가
 은퇴한 후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메조 소프라노 가수며
 매력적인 아름다운 목소리와 극적인 가창은 정평이 있다.
  이탈리아의 베르체리서 태어나 토리노 음악원을 졸업
 1957년에 밀라노의 라 스칼라 극장에서 프랑핀의 『카르멜
 파('ff) 수도녀의 대화』가 이탈리아에서 초연되었을 때
  작곡자의 발탁으로 데뷔하였다. 이어 『나비확인』의 스즈키,
 『나부코』의 페네나 등을 불렀으며, 1958넌페는 웍스포드음
 악제에 초빙되어 『안나 볼레나』에 출연. 절찬을 받았다.
  1964년에 파리의 오페라 극장에서 칼라스와 『노르마』로
 공연하였고 1967년에는 라 스칼차 극장의 몬드리올   만국박
 람공연에서 『트로바토레』의 아즈체나를 불러 이탈리아에서
 의 메조 소프라노의 제 1인자로 그 기반을 굳혔다.

  범브리 Grace Bumhry(1937∼ )
미국의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태생의 흑인 메조 소프라노 가수이며,그 음
악적 자질은 높이 평가되어, 1961년에 바이로이트 바그너
음악제의 『탄호이저』에서 베누스로, 또 1966년의 잘쓰부르그
음악제에서는 카라얀  의 지휘로 『카르멘』에서 주역으로 발
탁, 초빙 되었다.
  턴스턴 음악학교와 시카고 대학을 졸업한 후 왕년의 명
 가수 로데 레만에게 사사하고는 프랑스로 건너가 정평이
있는 피에르 베르낙에게  사사, 1960년에 스인그의 바제르
가극장의 지휘자 바르비조에게 인정되어 데뷔하였다. 같은
해 파리의 오페라 극장에 초빙되어 『암네 리스』와 『카르멘』
을  불 렀다.
 그녀의 목소리주는 육감적임과  동시에 음악적으로도 높이
평가되어 흑인 특유의 비브라토가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알 토                          

  슈만 =하잉크 Arnestine Schumann =Heink
 (1861∼I936)
제코 태생의 콘트랄포 가수이며, 후에 미국_으로
_귀화하였다 드레스덴에서 『트로바토레』의 아즈체나로 데뷔하였으며
레퍼터리는 약 300곡이나 되고 그 예술의 영역도 넓다
또한 가곡에도 뛰어난 것이 적지 않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앤더슨 Marian Anderson(1902∼1967)

「백년데 한번있늘 목소리」라고 잘츠부르크에서 토스카니니에게 격찬을
받았다는 필라델피아 태생의 알토 가수이며,메트로폴리탄
가극장에 처음으로 출연한 흑인가수 1925년에 실시된 뉴
윽의 신인 오디션.에서 1위글 차지하여 악단에 데뷔1938
년에는 하버드 대학, 1941년에는 템플 대학의 명예박사를
수여 받았으며 흑인영가에 새 경지를 개척한 명가수 뿐만
아니라 그녀는 인종평등의 상징으로 존경받아 흑인의 정신
적  지지는 놀랄만 하다. 1967년 7월 10일 뉴욕에서 사망.

  페리어 Kathleen I'errier(1912∼1953)
영국의 랭카시
태생의 뤼어난 알토 가수이며  초기는 오라토리오나 가곡을
불렀으며,그 뒤 브리튼의 『루크리시아의 능옥』에서 그라인
드본으로 출연. 얼마 후 부루노 월터에게 그재능을 인정
받아 많은 가곡을 불렀으며 그 지적인 가창이 릎이 평가되
었으나 41세때 암으고로 요절한 것은 애석한 일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