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 6

사골 곰국의 효능

[뼈 육수의 효능 - 면역력 높이고 숙면에 좋아요] 사골국물 등 뼈 육수가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를 윤택하게 하며 숙면을 돕는다는 주장이 나왔다. 뼈 육수는 대개 육우(고기 생산을 주목적으로 사육된 얼룩소 수소) 등 소와 닭의 뼈를 물에 담근 뒤 24시간까지 우려내 얻는다. 1. 각종 영양소 제공 : 뼈 국물엔 단백질ㆍ지방ㆍ탄수화물 외에 비타민ㆍ미네랄 등 5대 영양소가 모두 들어 있다. 특히 한국인이 부족하게 섭취하는 칼슘ㆍ칼륨ㆍ마그네슘이 풍부하다. 2. 저칼로리 : 뼈 국물 1컵의 열량은 35∼85㎉로, 다이어트 중인 사람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3. 소화 용이 : 뼈 국물은 소화기 건강을 돕는다. 특히 뼈 국물 안에 든 젤라틴(콜라겐을 뜨거운 물로 처리하면 얻어지는 단백질)이 장 건강에 이롭다. ..

건강 정보 2021.06.14

이럴 때가 건강 적신호에요

[건강 적신호가 궁금하세요?] 01. 냄새가 심한 방귀가 나온다(장내 종양) 방귀를 꼈을 때 그 냄새에 본인 스스로가 눈살이 찌푸려 진다면 당장 병원으로 가서 진찰을 받아봐야 한답니다 장에 종양이 있는 경우 대사작용이 안되며, 세균에 의해 독소가 생겨서 매우 고약한 방귀 냄새가 나는 것! 방귀 냄새는 약할수록 건강함을 나타낸 답니다 02. 땀을 많이 흘리고 더위를 못 참는다(갑상선 기능 항진증) 여름에 땀을 과하게 많이 흘리고 겨울에는 이불을 덮으면 더워서 잠을 제대로 못 잔 사람이라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 갑상선 호로몬은 우리 몸의 대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있는데 이 호로몬이 너무 많이 나오거나 비정상적으로 항진될 경우에는 에너지를 필요 이상으로 만들어 내어 몸이 더워지고 땀이 많이 나는 것..

건강 정보 2021.06.14

장수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단명(短命)하는 사람과 장수(長壽)하는 사람 그 차이는 무엇일까? 미국인 7,000名을 대상으로 9년간의 추적 조사에서 아주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다. 흡연(吸煙), 음주(飮酒), 일하는 스타일, 사회적 지위, 경제상황(經濟狀況), 인간관계(人間關係) 등에 이르기 까지 조사한 끝에 의외(意外)의 사실이 밝혀졌다. 담배나 술은 수명(壽命)과 무관 하지는 않지만 이색적(異色的)인 결과가 나왔다. 일하는 스타일, 사회적(社會的) 지위, 경제상황 등 그 어느 것도 결정적 요인은 아니었다고 한다. 오랜 조사 끝에 마침내 밝혀낸 장수하는 사람들의 단 하나의 공통점(共通點)은 놀랍게도 '친구(親舊)의 수(數)'였다고 한다. 즉, 친구의 수가 적을수록 쉽게 병(病)에 걸리고, 일찍 죽는 사람들이 많았다는 것이다. 인생..

행복 노후설계 2021.06.14

<어떻게 죽을 것인가?>

망팔(望八)이 되니까 오랫동안 소식이 없던 벗들한테서 소식이 오는데, 죽었다는 소식이다. 살아 있다는 소식은 오지 않으니까, 소식이 없으면 살아 있는 것이다. 지난달에도 형뻘 되는 벗이 죽어서 장사를 치르느라고 화장장에 갔었다. 화장장 정문에서부터 영구차와 버스들이 밀려 있었다. 관이 전기 화로 속으로 내려가면 고인의 이름 밑에 '소각 중'이라는 문자등이 켜지고, 40분쯤 지나니까 '소각 완료', 또 10분쯤 지나니까 '냉각 중'이라는 글자가 켜졌다. 10년쯤 전에는 소각에서 냉각까지 100분 정도 걸렸는데, 이제는 50분으로 줄었다. 기술이 크게 진보했고, 의전을 관리하는 절차도 세련되다. '냉각 완료'되면 흰 뼛가루가 줄줄이 컨베이어 벨트에 실려서 나오는데, 성인 한 사람 분이 한 되 반 정도였다. ..

이야기 방 2021.06.10

새마을 도시락 나눔 - 과천시 새마을회

글1] 6월3일 과천시 새마을회 주최, 과천시 새마을 부녀회 주관으로 "평화 나눔" 운동인 "반찬나눔으로 건강한 밥상 만들기" 행사를 하였습니다. 새마을회는 1970년 4월에 새마을가구기 운동을 제창하며 발족하였습니다. 1972년에 새마을운동 중앙협의회를 설치, 1980년에 새마을운동 육성법제정하였구요. 2002년3월에는 과천시 새마을회가 새마을정신을 바탕으로 새마을 운동을 통하여 과천시 발전에 기여함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글2] 아침 9시부터 새마을회관 부엌에서는 재료를 씻고 썰고 조리하느라 부녀회 식구들 모두가 손이 바쁩니다. [글3] 옥상 바깥에서는 전을 부치고 썰고 물김치를 포장하느라 바쁘십니다 [글4] 물김치를 용기에 담았습니다 [글5] 불고기를 용기에 담는 일, 두껑을 덮는 일, 한데 가지..

도깨비 환경교실 - 언제 어디서나 뚝딱뚝딱 환경사랑 실천해요

글2] 지난 6월5일 세계환경의 날이었죠. 중앙공원에서 환경 주제의 행사가 열렸습니다 글3] 도깨비 환경교실 ㅡ 언제 어디서나 뚝딱뚝딱 환경사랑 실천해요 글4] 현재상황 우리는 더이상 환경 문제를 지나칠 수가 없는 상황이란걸 모르는 분은 안계실껍니다 그런데도 뭔가 도우려해도 막연해서 내가 뭘 해야하는지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요? 그래서 아마 이런 행사를 하게 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첫째, 이엠액을 사용하시나요 글5] EM 액에 대한 설명회에 참여하면 무료로 반병씩 나누어 주었습니다. 2리터 페트병에 물을 담고 거기에 이엠(EM) 액과 흑설탕을 병뚜껑으로 3~4개 넣고 흔들어 발효를 시킨 후에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하세요. 이엠 액을 다 쓰신 후에는 시민회관, 동사무소 3곳 (갈현동, 부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