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마늘이야기 -

이예경 2010. 6. 13. 20:22

마늘이야기 - 어혈치료

 

혈관을 강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해 준다

미국 국립 암 연구소가 발표한 항암식품 중에서 암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식품으로 선정된 것이 마늘이다. 이것은 마늘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에 의한 것이다. 항산화작용은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이며 이로 인해 탄력 있고 건강한 혈관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항산화 작용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은 알리신이라는 냄새 성분과 매운 성분에 있다. 이 외에도 마늘은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뇌의 노화 예방에 효과적이다.


체내의 콜레스테롤은 음식으로부터 섭취하기도 하며 간장에서 합성되기도 하는데, 마늘은 간장에서의 콜레스테롤 합성을 촉진시키는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더욱이 혈중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마늘 냄새의 근원이 되는 알리신은 혈소판에 작용하여 혈액이 뭉쳐 혈전이 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마늘의 스콜지닌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혈전 예방, 혈압을 내려주는 작용 이외에도 마늘은 혈액을 맑게 하고 혈관을 생기 있고 건강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다.


마늘은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작용을 한다. 쥐 실험에 의하면 숙성시킨 마늘즙을 먹이에 섞어서 먹인 쥐는 노화가 억제되고, 털이 고르며, 탈모도 적고 오래 사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기억 학습 능력 테스트에서도 숙성시킨 마늘즙을 먹은 쥐는 학습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마늘은 아드레날린이나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지방의 연소율을 높이고, 에너지의 활용이 향상됨에 따라 노화를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IP) 1. 마늘에는 Vit B1 인 티아민 (항피로 비타민)이 풍부하다.

       2. 마늘 특유의 냄새가 나게 하는 알리신은 남성호르몬을 증가시키고 항산화 작용을 한다.

       3. 알리신, 설파이드 등은 식품중에서 가장 강력한 항산화 역할을 한다.

       4. 셀레늄은 정자의 생성 및 구조유지와, 항암, 항산화, 바이러스 억제 작용을 한다.

       5. LDL 을 줄이고 HDL 을 높여 심장마비 및 뇌졸중을 예방한다.

 마늘 껍질 아래에 있는 알리나제 라는 효소가 활성화 되어야 알리신과 설파이드 성분이 효과를 낼수 있다. 알리나제는 열에 약해서 파괴 되기 쉬우므로, 껍질을 벗기고 으깨어서 10 분정도 두었다가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올리브 기름에 볶아서 사용하면 기화를 방지하여 더욱 좋다.


 
출처 ; 심풍한의원 - 미소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