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성악 발성법

노래 전에 마음 조정 - 기분을 exciting 하게

이예경 2009. 8. 15. 00:43


1]
노래를 멋있게 잘 하기 위한 아주 중요한 요소중 한가지는 노래하기에 앞서 기분을 상기 시키고 exciting 하게 만들 수 있는 Contral mind(마음을 조정 하는 것) 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발성을 잘 만들고 호흡을 잘하고 하는 것에 앞서 훨씬 더 중요합니다. 긴장 되었을때 노래를 잘 하는 이유도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중요성의 퍼센 테이지를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Contral mind 80%
호흡과 Support 15%
소리의 길을 만드는 발성 5%
2]
결국 길을 만들고 색깔을 내고 공명을 만드는 발성은 모든 중요한 요인에 있어 5%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호흡과 발성 이전에 노래부르고 싶은 마음, 노래 부를 수 있는 마음이 없이는 좋은 노래를 부를 수 없기 때문입니다.
3]
우리가 무엇에 마음이 쏠리면 계속 그것을 생각하듯이, 성악가는 항상 소리 만드는 것에 마음을 쏟아야 합니다. 다시 말해 전문가가 되기 위해선 꾸준하고 많은 시간의 투자가 필요 하다는 것입니다. 노래는 꼭 피아노 앞에 앉아 소리를 내면서 해야지만 연습하고 공부하는 것이 아닙니다. 길어야 1시간 정도의 소리내는 시간을 갖고 나머지의 시간은 끊임없이 발성의 구체적인 방법을 생각으로 해야 합니다. 만일 이러한 생각하는 시간을 하루라도 거르게 되면 발성에 관해 지금까지 해온 것을 많이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만일 하루에 10시간씩 20년을 끊임없이 생각했다면 아마도 발성의 대가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