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방

단수필

이예경 2021. 8. 27. 10:15

단수필이란?

 

정의: 기존의 수필이 유화혹은 수채화라면 단수필은 한 장의 엽서다단수필은 지금 5매 수필미니수필짧은 수필혹은 '()수필'로 불려지고 있다.

 

특징: 일반수필이나 장()수필과 다르고다를 수밖에 없다. 주제의식을 더욱 압축하고 응축시켜 강렬한 이미지선명한 주제성넉넉한 인간미 외에 미니수필이 추구하는 선미 외에 깊이 있는 영성(靈性: Spirituality)의 소통력을 담아야한다.

 

 

2. 단수필의 장점

 

* 길이: 짧다는 점에서 주제 전달이 용이하고구성의 묘미가 돋보인다속도성열독성경쾌성은 현대독자들의 가독성이라는 조건에 부응할 수 있다.

 

* 주제: 농축된 소재와 참신한 기법으로 주제를 펼침. 응축이라는 수필의 본질과 특성을 강화시켜 나간다이러한 구심력은 내용이 빈약할지 모른다는 작가와 독자의 불안감을 불식시켜 소통의 안정성을 확보해준다.

 

* 서술기법: 다양화의 실험

현재 수필에서 사용되는 시적소설적 기법 외에 드라마적 기법이나 시네마적 기법을 첨가할 수 있다디지털시대의 가장 두드러진 문학적 특성은 상황의 인상화와 입체화이다이제 문학은 설명을 통하여가 아니라입체적인 이미지를 통할 필요가 있다.

 

 

3. 창작 원리

 

첫째내용을 압축한다

분위기를 조성하는 서두를 생략. 단숨에 전개부로 들어간다. 문장이 길거나 주제를 전달하기위한 여러 예문을 도입하는 방식은 피하도록 한다.

 

둘째주제가 명료하고 참신하여야 한다

일상적인 사건으로서는 독자의 인식을 일깨울 시간과 여력을 가지지 못한다기발한 착상과 역사고낯선 관점을 도입하여 독자의 인식력을 고조시켜야 한다.

 

셋째서정성을 가미하려면 수식어가 아니라 서사로서 서정미를 살린다

 

넷째치밀한 구성이 요구된다

가장 적절한 구성은 기승전결이라는 4단구성.

반전이 중요. 메시지가 입체화되고 위트와 유머가 활성화된다.

 

다섯째개성적인 기법의 도입이다

아무리 단수필이 양적으로 짧다고 하여도 시적인 분위기보다는 산문다워야 한다소재주제문체나름의 특성과 산문정신과 개성이 조화를 이루면 에스프리와 흥미를 배가하게 된다.

 

4.역기능

 

* 단편적인 정서에 빠져 거시적인 안목이 소홀

* 짧으면 누구나 쓸 수 있다는 안일한 생각에서 수필의 질적 저하가 우려

* 단수필에 대한 객관적 비평이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는 점도 지적

'이야기 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옛날사진보기  (0) 2022.04.12
물향기수목원 2021.10.06  (0) 2021.10.07
청명 입춘 곡우  (0) 2021.08.11
<어떻게 죽을 것인가?>  (0) 2021.06.10
양재천의 친구들 - 백로~ 쇠백로, 중대백로  (0) 2021.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