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노후설계

??질병없이 사는 방법

이예경 2016. 6. 22. 16:25

?질병없이 사는 방법?
 
몸은 결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과로도 동물식 과다 섭취도 몸에 좋지 않지만, 자신의 건강에 너무 집착하는 것도 좋지 않다.

무리를 했다고 생각하면 가능한 범위 내에서 몸을 돌보고 추스리면 된다. 즐거운 마음으로 자신의 몸을 돌보고, 마음의 행복을 느끼면서 오랫동안 건강한 인생을 보내야 한다.

오늘은 병 없이 장수하기 위해서는 어떤 건강법으로 임해야 하는지에 관하여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일곱가지 건강법
1)올바른 식사 : 곡물류 50%, 채소/과일류 35%, 동물식 15% 섭취
2)좋은 물 : 식사 전,후 2시간 내에는 마시지 않고, 이후에는 많이 마신다.
3)올바른 배설  4)올바른 호흡법
5)적당한 운동 : 격렬한 운동 피함
6)충분한 휴식. 수면  7)웃음과 행복감

2. 몸 속의 다섯가지 흐름이 좋게 혈액/림프, 위장, 오줌, 호흡, 기의 흐름이 원활 해야만 됨.

3. 엔자임(효소)은 생명활동에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다. ☞ 신선한 것을 먹으면 “맛있다”고 느끼는데, 그 식품속에 엔자임이 들어있기 때문으로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 생선 등 신선한 식품일수록 엔자임이 많고, 열을 가 하거나 산화가 진행 될수록 엔자임이 줄어든다. 단, 곡물류 등은 가열 후 먹는 것이 좋다.

4.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식품에는 생명이 없다.
* 먹는음식의 3가지 분류
1)땅에서 만들어 지는것 :
곡물, 채소, 과일, 해조류 등 엔자임 풍부
2)동물에서 만들어 지는것 :
소, 돼지, 닭, 생선, 오징어 등 엠자임 많음
3)공장에서 만들어지는것 :
정제염, 정제설탕, 식품첨가물, 인공감미료 등(화학적으로 만들어진 죽은 식품이다)

5. 곡물과 부곡물(납작보리, 조, 수수, 메밀, 율무 등 잡곡)에서 필수 아미노산은 거의 섭취 가능하고, 특히 곡물 중 현미는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대부분 함유하고 있다.

6. 과일만큼 엔자임으로 가득찬 식품은 없다.
1)엔자임이 풍부한 과일(키위, 딸기, 파인애풀, 바나나, 파파야 등)은 소화가 아주 잘 되는 식품으로 30분만에 '위'에서 '장'에 도착 하므로 음식 먹기전 30-40분 전이나 간식으로 먹으면 좋으나, 식후에 먹으면 음식물과 혼합되어 2-4시간 후에 장에 도착한다.

7. “농축환원” (concentrated) 타입의 쥬스에는 엔자임이 전혀 없으므로 수분이 없어질 때 까지 졸이는 과정에서 엔자임과 비타민은 완전소멸된다.

8. 전체식이 좋은이유
껍질부분에 항산화 물질이 집중되어 있고, 기타 영양소가 풍부하고, 햇빛에 말린 건조된 생선은 산화된 식품으로 좋다. (멸치처럼 내장, 뼈 까지 전부 먹는 식품은 예외)

9. 좋은 소금
정제된 식염은 고혈압을 유발하고, 천일염 (염화나트륨, 마그네슘, 칼슘, 요드 등 함유)을 고온에 구운 소금(죽염)은 좋으나, 정제식염 (해수에서 염화나트륨만 채취한 화학물질)은 나쁘다.

좋은 소금은 건강을 지키는 척도임을 잘 알기에 필자가 운영하는 사)독도사랑회에서 조만간 그동안 준비해 왔던 국민 건강을 위하여 '독도솔트'를 출시 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10. 트랜스 지방산
식물성기름을 고체로 가공하는 과정에서 산화로 부패되는 것을 막기위해 수소를 첨가하는데, 이 수소와 결합하여 만들어진 지방산이 트랜스 지방산이다. 식물성 기름에 수소를 첨가해 고형으로 만든 마가린이나 쇼트닝은 완전한 트랜스 지방산이다.

일부 빵, 과자, 샐러드 드레싱에도 트렌스지방산이 사용되며, 트랜스 지방산은 몸에 나쁜 콜레스톨은 늘리고 좋은 콜레스톨은 저하시키며, 뇌의 혈관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11. 백설탕
백설탕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체내의 칼슘과 정제과정에서 비타민, 미네랄이 빠져나가고, 산성식품이기 때문에 대량으로 몸속으로 들어오면 이를 중화하기 위해 체내의 미네날 성분과 칼슘이 소모된다. 흑설탕은 약알카리식품으로 약알카리성분인 우리몸에 백설탕 보다는 낫다.

12. 흰(백색)식품
정제소금, 정제설탕, 정백곡물은 생명을 잃은 식품으로 발효식품 중 된장, 간장, 식초, 낫토 등 원재료가 식물인 발효식품은 몸에 좋으나, 요구르트나 치즈는 원재료가 동물식으로 좋지않다.

13. 마가린, 우유, 요구르트의 대체식품으로는 마가린 대신에 꿀이나 메이풀시럽, 땅콩버터를, 우유 대신에 두유를, 요구르트 대신에 김치나 두부요구르트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14. 동물식을 섭취 할 때의 비결
하루 전체 식사량의 15%는 동물식으로 하되 가급적 육류 보다는 어패류를 섭취하고. 85%는 곡물, 채소, 과일, 해조류 등을 섭취 할 것.

*참치, 연어 등 붉은색 생선은 단백질과 철분이 충분하나 쉽게 산화되므로 신선 할 때 먹을것.
*오징어, 게, 문어, 새우, 조개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은 아미노산으로 콜레스톨을 떨어뜨림으로 잘게 썰어서 꼭꼭 씹어 먹을것.
* 먹기좋게 잘게 자른 고기는 포장 용기에 담을 때 첨가물을 뿌려서 색갈이 아주 깨끗하고 선명함으로 참고하기 바람.

15. “배가 고프다”는 것은 건강의 척도이다.
건강한 위는 식후 3-4시간 지나면 소화가 되고, 위가 공복인데도 공복감을 느끼지 않는다면 위장이 약해져 있고, 엔자임이 부족한 상태이므로 음식을 꼭꼭 씹어 먹으면 위장의 부담도 줄이고, 소화흡수가 좋아져 영양소까지 흡수된다.

저녁식사는 최소한 잠자기 3시간 정도 전에 끝내는 것이 좋고, 위에 음식이 남아있으면 위산의 역류가 일어나 폐렴이나 무호흡증후군을 초래 할 수 있다.

16. “위장의 목소리를 외면”하는 사람은 병에 걸린다. ☞ 오랫동안 식품 첨가물이 들어간 식품에 익숙해 지면 원래의 미각은 파괴됨으로, 6개월 ~ 12개월 정도 엔자임요법에 기초한 식사법을 지속하면 원래의 미각, 즉 엔자임을 맛있다고 느끼는 미각이 살아난다.

17. 저체온인 사람이 암에 걸리기 쉽다.
엔자임이 활성화 되는 온도는 37~40도로 평균 체온이 낮다는 것은 면역력이 약한 상태임으로 저체온을 개선하는 방법은 올바른 식사, 충분한 휴식/수면, 적당한 운동을 하고, 가급적 차가운 식품을 먹지말고, 따듯한 요리나 음료를 섭취 하여 몸이 차가와 지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18. 복식호흡
복식호흡은 교감신경의 흥분을 억제하고 안정 됐을 때 활발해 지는 부교감신경을 우위로 하는 효과가 있고, 또한 복식호흡은 부교감 신경을 자극하여 그 지배하고 있는 면역씨스템을 활성화시켜 항병력과 면역력을 높여준다.

19. 입으로하는 호흡은 병으로 가는 지름길
호흡은 반드시 코로 호흡 할 것이며, 입으로 하는 호흡은 면역기능을 파괴하고 많은 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코로 호흡시 장점은 제진작용과 미생물 등 유해한 병원균의 50-80%를 제거하며, 공기가 비강을 통과하는 동안 적절한 가습과 온도조절이 이루어져 폐등 기관이 건조되는 것과 바이러스 등 번식을 예방한다.

20. 운동은 밤 보다 낮에 하는 것이 좋다.
격렬한 운동은 대량의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엔자임을 소모하게 하므로 몸에 좋지 않고, 적당한 운동은 체온을 상승시켜 엔자임을 더욱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여준다.

*적당한 운동이란 스트레칭, 산책, 팔다리 굽혀펴기 등으로 운동을 하게되면 교감신경을 자극하므로 부교감신경이 우위가 되는 밤시간에 하는 것은 그다지 좋지 않다. (저녁이나 밤에 하는 운동은 스트레칭 정도로 끝내고 되도록 아침에 운동을 하도록 하자)

21. “점심시간 후 낮잠”이 몸에 좋은 이유는?
바디 엔자임(체내 효소)은 수면과 휴식을 취할 때 많이 만들어지는데,  며칠째 수면이 부족할 경우 체력이 떨어지는 것은 엔자임의 생산과 소비의 균형이 깨지기 때문임으로 피곤 할 때나 졸릴 때는 5분이든 10분이든 몸을 쉬게하자.

22. 몸속의 세포 하나하나가 기뻐하도록 행복감과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면 엔자임을 활성화시킴으로 맛있다고 느끼는 것을 먹고, 맛있다고 느끼는 물을 마시며, 기분좋게 배설하고, 기분좋게 운동하고, 코로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피곤하면 휴식을 취하면서 마음을 항상 행복감으로 채우도록 해 보자.

건강관리법을 제대로 이행하여 질병없이 행복하게 장수하시기를 응원합니다.
오늘도 은혜받는 행복한 주일되세요.

자연치유사/1급건강관리사
자연치유학과 / 교수 박철효

'행복 노후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음과 함께 삶을   (0) 2016.06.22
'졸혼(卒婚)  (0) 2016.06.22
가장 확실한 장수 방법은 소식(小食)  (0) 2016.06.22
100세시대, 헬스푸어  (0) 2016.06.22
90세체험담45가지  (0) 2016.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