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발맛사지 요령

이예경 2012. 6. 29. 13:37

 

큰 이미지 보기

 

발마사지 하는 방법

 

발마사지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 책이나 문화센터 등에 배워 본 사람은 막상 배울때는 자주 발마사지를 하지만 그 순서대로 다 하려니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들고 어렵고 하여 나중에는 하지 않게 됩니다.

건강에서 발의 혈액순환이 중요한 요소이므로 발마사지를 꾸준히 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 개선하는데 참으로 좋습니다. 몸의 혈액순환을 좋아지게 하는데는 발지압판 밟기만큼 효과적인 것은 없을 것입니다.

효과적이면서 쉬운 발마사지 방법을 가르쳐 드릴테니 꾸준히 실천하시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힘들지 않고 가장 쉽게 하는 방법

1. 발지압판 밟기를 30분 합니다.
    그러면 발바닥 반사구가 전체적으로 자극이 되면서 오장육부를 다 건강하게 하면서 발 뿐만 아니라 몸전체 혈액순환이 가장, 확실히 좋아집니다.
    한번 밟으면 연속해서 30분을 계속 밟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쉬면서 밟으면 혈액순환 개선효과는 없습니다. 걷다가 쉬고를 되풀이하면서 걷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하늘건강법 클럽 - 운동, 혈액순환 - 발지압판 밟기의 글을 보시면 더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보시고 꼭 실천하십시오.


 

2. 필요한 발반사구를 발마사지봉으로 자극합니다.
    병원 진단에서 위염, 위궤양이 있다고 하면 위장반사구를, 귀에 염증이 있다고 하면 귀반사구, 중풍 치매가 있으면 뇌반사구를 열심히 만지면 됩니다.
  
발반사구는 직접 만지지 않아도 발지압판 밟기를 열심히 하면 혈액순환에 매우 잘 되면서 건강해 질 것입니다-14554.


 

* 아래글은 구체적으로 발마사지를 하는 순서를 적었습니다. 시간적 여유와 힘이 있는 분들은 구체적인 방법대로 따라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발마사지 할 때 필요한 것

1. 발마사지 봉 - 발피부가 강해서 손으로 마사지를 하면 전혀 자극이 가지 않고 힘들다.  없다면 끝이 둥글면서 힘이 있는 다른 것을 찾아서 하면 된다. 볼펜 두껑, 나무 등.


 

2. 크림 - 도구로 문지는 것이므로 피부가 벗겨지므로 기름끼가 있는 크림을 마사지 하고자 하는 곳에 바르고 문질러야 한다. 피부에 스며들지 않고 오래남아 있는 싼 크림이 더 좋다. 마사지크림, 오일 등.

 

 


발마사지 방법. (방향은 발가락에서 심장쪽으로. 꼭 지켜야 한다. 발가락쪽으로 내리면 안된다.)

1. 신장, 수뇨관, 방광을 찾아서 그곳을 먼저 마사지 한다. 이유는 발마사지를 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져 발이나 몸에 정체되어 있는 노폐물이 혈관을 타고 신장으로 간다. 신장이 나쁜 것을 걸러서 수뇨관을 통하여 방광으로 해서 소변으로 나와야 한다. 신장,수뇨관,방광 기능이 원활해야 노폐물이 빠져서 효과를 본다. 


 

2. 발가락부터 마사지한다. 봉으로 하는 방법이 있으나 그것은 배워서 숙달되어야 하므로 그냥 양손으로 5개 발가락전체를 꼼꼼하게 자극하면 된다. 빈틈없이. 자극방법은 비벼주고 만지고 지압하고 비틀고 운동시키고 등을 한다. 만지다 보면 시원하게 하는 법을 스스로 터득할 수 있다.


 

3. 발가락 밑 발바닥에서 부터 뒤꿈치로 꼼꼼하게 빈틈없이 끍어주면 된다. 할 수 있는 한 강하게 자극을 한다. 한번 끍을때 2-3cm정도.


 

4. 발옆면, 발등도 발가락에서부터 발목쪽으로 만져준다. 봉이나 손으로 자극하면 된다.


 

5. 발목에서 무릎위 10cm까지 마사지한다. 방향은 발목에서 무릎쪽으로. 크림을 바르고 손으로 마사지한다. 목욕을 할 때 이 부분은 신경을 써서 해 주는 것도 괜찮다. 비누나 목욕삼푸가 피부에 발려 있으면 부드럽게 마사지가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냥 때만 벗기던지, 아니면 문질러도 왔다갔다하면서 막 문지러는데 발가락에서 발목, 무릎쪽으로 계속 위로 꼼꼼히 올려주면 좋은 피로회복 마사지가 된다. 혈액순환도 잘 되고.


 

    신경써야 할 곳은 발목에 살찐 부위나 오금 등 살이 많이 뭉쳐 있는 부분이나 만질때 아프면서 다른 부위보다 많이 굳어있는 부위를 집중해서 만지면 된다.


 

6. 다 못해도 마지막에 할 것은 발바닥 반사구에서 가장 아픈 부위나 본인이 안좋다고 생각하는 반사구나 약한 장부만(홈페이지 내용 중 증상 원인 및 처방 부분과 6장6부 건강분류 부분을 참조)을 집중공략하여 몇분 자극한다. 지압도 되고, 끍어도 된다. 당뇨가 있는 사람도 혼자서 췌장반사구를 매일 만져 반사구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없게 해서 좋아졌다. 그러고 나면 그 반사구의 통증도 없다. 장부가 좋아지면 그 반사구가 덜 아파진다.


 

마사지는 끈기가 필요하다. 한번 한다고 효과가 오지 않는다. 그러나 끈기가 있으면 꼭 건강해진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엉덩이 근육을 단련하는 외발서기  (0) 2012.07.18
자동차 앞유리 닦을 땐  (0) 2012.07.10
당신 발의 어느 부위가 불편하신가요  (0) 2012.06.29
사혈 주의점  (0) 2012.06.03
[스크랩] 히에토리천사  (0) 2012.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