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알아둘 깻잎 이야기
생선이나 육류의 요리가 나오는 곳에는 꼭 깻잎이 나오지만 그 이유를 아는 식당 주인이나 고객은 거의 없을 겁니다. 여기 오랜 경험으로 이루어진 숨은 지혜를 알아봅니다.
우리 민족은 밥을 주식으로 하여 맛깔스런 반찬 문화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즉 밥은 반찬이 있어야 넘어가게 되어있는데 첫 번째 깻잎의 진한 향기는 위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소화력과 식욕을 촉진시키고 대변을 잘 나오게 하고 두 번째 생선의 식중독균을 박멸하고 소화기의 발암물질 특히 위암 대장암의 원흉이 되는 태운 육류에서 발생하는 아질산염을 강력하게 해독합니다.
농약재배로 인한 독작용보다 암세포나 식중독균을 제거하는 효과가 훨씬 강하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1) 빈혈치료 및 식욕증진 채소류 중에 철분함량이 많기로 유명한데 시금치의 2배나 함유되고 역시 딴 채소가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풍부한 비타민 C와 함께 조혈기능을 높이고 향기성분(Perill keton)과 엽록소(chlorophyll)는 담즙과 소화액을 분비시켜 위장운동을 촉진시킵니다. 2) 식중독균 제거 및 위암 예방 깻잎의 강한 향기에 함유된 정유성분(Phytol)은 생선회의 식중독균을 죽이는 효과와 베타카로틴, 비타민 C와 함께 육류를 태우면 생기는 발암물질(아질산염)의 생성을 억제하는 강한 효과가 있습니다. 3) 혈관청소 및 변비 치료 베타-카로틴이 상추보다 4배 많이 있고 지방산인 리놀렌산이 63%나 되어 혈관을 깨끗이 하고 칼륨성분이 나트륨을 배설시켜 고혈압을 막고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를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의 흡수도 방지하여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
위경련이 잦고 쓸개와 간에 병이 잘 생기는 금체질에게 소화기능을 높이고 위암도 방지하고 담즙이나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좋은 식품이며 신경성위염이 잦은 토체질에 소화를 돕고 위암과 대장암을 예방합니다. 고혈압이 가장 많은 화체질도 혈관 청소를 하여 상당히 좋습니다. 수체질의 신경과민을 풀어주고 소화를 도우나 속이 냉하니 고추를 함께 먹어야 하고 목체질은 비만자의 혈관청소에 도움이 되는데 위염에는 마늘이나 무가 더 좋으니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