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상추쌈을 먹을때

이예경 2017. 12. 25. 16:48

한국인의 화병과 상추

 1996년 미국 정신과협회에서는 화병(火病)을 한국인에게만 있는 특이한 정신질환의 일종으로 공인한 바 있으며 화병을 영어로 표기하면 Hwabyung 혹은 Hwa Disease입니다.

 우리 민족은 쌈을 싸서 먹는 음식문화를 세계에서 최고로 많이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쌈 중에 중심을 차지하는 음식은 상추입니다. 여기에는 화병을 갖고 살아 한이 많은 삶을 살아온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중요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상추에는 몇 가지 특이한 약리효과가 있습니다만 중요한 하나는 머리를 맑게 하고 숙면을 취하게 해줍니다. 그러니 마음이 바쁘고 활동을 많이 하거나 예민하고 긴장된 생활을 하는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는 건강음식이 됩니다.

 상추의 3대 효과

1) 두통 및 불면증의 치료

 줄기에서 나오는 쓰고 우윳빛인 액즙(Lactucarium)은 아편과 같이 진통진정 및 수면유도의 효과가 있어서 답답한 가슴을 편안하게 하고 머리를 맑게 하면서 잠이 잘 오게 합니다.

2) 빈혈치료 및 총명효과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며 특히 조혈요소인 철분이 많아 빈혈 환자에게 좋고 바쁜 생활로 지친 몸을 회복합니다.

3) 화병진정 및 유즙분비

 심장의 답답한 열을 풀어 흉격열증(胸膈熱症 : 화병)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산후 지친 몸을 회복시키고 유즙분비에도 좋으며 소변도 잘 나오게 합니다.

 체질별 분류

 열이 많은 소양인태양인에게 아주 좋아 상복하면 좋고 소음인태음인은 매운 양념을 곁들이면 훌륭한 건강음식이 됩니다.

 화체질의 경우 체질적인 체열을 풀고 소변을 시원하게 하여 기분이 상쾌하고 피로도 풀어주며 토체질의 경우 바쁜 마음과 환경의 부조화로 생긴 화병이나 불면증을 해소해주며 금체질의 부산한 마음으로 생긴 간의 열을 풀어 조급증을 편하게 합니다.

 목체질수체질은 지친 육체의 열을 풀어 빠른 회복을 주고 과민해진 신경을 풀어주는데 속이 냉하거나 소화에 부담이 오면 고추나 마늘을 함께 먹으면 찬 기운을 중화하여 속은 데우면서 심장이나 간의 열은 풀어주니 조화로운 음식이 됩니다. 역시 조상의 지혜가 숨겨져 있는 음식문화를 알 수 있습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럴 때가 건강 적신호에요  (0) 2021.06.14
깻잎의 진한 향기는  (0) 2017.12.25
커피 효능  (0) 2017.12.25
여주란  (0) 2017.10.28
목에 담결리면  (0) 2017.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