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레몬과 자몽으로........

이예경 2010. 3. 30. 18:43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레몬이나 자몽으로 황사에 혹사 당한 얼굴 예쁘게들 하십시오.
 
레몬·자몽의 효능·효율성
레몬 맛사지···     
비타민과 영양이 풍부한 상큼한 과일, 레몬과 자몽의 계절이 왔다. 감귤류의 생산지로 유명한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의 썬키스트 농장을 방문해 레몬ㆍ자몽의 효능과 이를 활용한 봄철 건강 생활법을 알아봤다. 
 
상큼한 맛과 향으로 요리에 풍미를 더해주는 레몬은 쾌적하고 온난한 지중해성 기후에서 잘 자란다. 대표적인 산지는 미국 캘리포니아와 애리조나 주다. 이곳에서 미국 레몬의 약 95%가 생산된다. 특히 캘리포니아의 테미큘라(temecula)는 감귤 농가 밀집지역으로 유명하다. 이곳에서는 과일 브랜드로 잘 알려진 썬키스트의 레몬과 자몽이 수확된다. 1893년 설립된 썬키스트는 현재 캘리포니아ㆍ애리조나 주의 감귤 농가 6500여 가구가 가입되어 있는 조합 썬키스트 그로워즈(Sunkist Growers)에서 수확한 과일을 전 세계에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기농 재료로 만든 살충제와 해충을 잡아 먹는 무당벌레를 활용한 친환경적인 재배방법을 도입해 주목받고 있다. 썬키스트 한국 홍보 담당 이유리씨는 “가끔 과일 표면에 하얀 가루가 남아 있는 것을 보고 농약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가루는 수분과 형태 보존을 위한 왁싱 처리의 결과물”이라며 “벌집에서 추출한 친환경 밀랍(bee wax)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심해도 된다”고 전한다. 국내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레몬은 유레카와 리스본 품종으로 수확된 과일 중 최상급 제품에는 썬키스트 로고 스티커가 붙여지며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을 거쳐 수입된다. 
 
피부, 잇몸 질환 예방에 좋은 레몬
‘비타민 C의 보고’라 불리는 레몬은 콜라겐의 형성을 도와 매끄럽고 탄력 있는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잇몸 염증이나 알츠하이머, 파킨슨병과 같은 노인성 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항산화 및 항바이러스 효과의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정상 혈압을 유지해주는 칼륨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레몬은 일상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레몬즙을 요리에 넣으면 풍미가 좋아진다. 식초 대신 사용해 새콤한 맛을 내기에도 좋다. 과일 샐러드에 뿌려주면 갈변을 막을 수 있다. 항박테리아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된 레몬 주스와 따뜻한 물을 반반 섞어 입 안을 헹구면 구내염과 인후염 개선에 도움이 된다. 욕탕에서 레몬즙을 이용하면 기분 전환에도 도움이 된다. 
볼에 담아 으깬 바나나 2개, 레몬즙 1/2개, 천일염 2작은술, 포도씨유 2작은술을 넣고 잘 섞어 발에 바르고 마사지한 다음 10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면 피부가 한결 부드럽고 촉촉해진다. 레몬즙 3작은술과 올리브오일 1/2컵을 섞어 두피에 빗질해 바르고 15분 후 씻어내면 비듬 제거에도 도움을 준다. 노란 색깔과 상큼한 향을 즐길 수 있는 레몬 꽃꽂이도 멋지다. 큰 투명 용기 안에 작은 투명 용기를 넣고 두 용기 사이의 빈 공간에 얇게 썬 레몬 슬라이스를 채운 다음 노란색과 흰색 꽃을 꽂아 장식하면 화사하다.   
 
다이어트와 암 예방에 도움 되는 자몽
자몽 속에는 비타민 C, 비타민 A와 섬유질이 풍부하다. 매일 자몽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과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혈중 지방 성분인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자몽이 발암 효소의 활동을  더디게 하고 전립선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식사 후 혈류로 배출되는 인슐린 양을 감소시켜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아침식사로 227mL의 주스 대신 자몽 반개를 먹으면 칼로리 섭취량을 57kcal 낮추고 식이섬유도 섭취할 수 있다. 홍자몽의 경우 백자몽의 35배에 달하는 비타민 A가 들어 있다. 식이섬유도 0.5배 많이 들어 있다. 항산화 성분으로 전립선과 심장에 좋은 리코펜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자몽은 피부미용에도 좋다. 손을 매끄럽게 가꾸고 싶다면 자몽 주스 스크럽을 만들어 바르면 좋다. 3/4컵의 유기농 설탕에 신선한 자몽 주스 1/4컵, 포도씨 오일 1/4컵, 벌꿀 1작은술을 섞어 손에 바르고 마사지하면 피부가 매끄러워지고 손톱에 윤기가 난다. 자몽은 얇은 비닐에 싸서 냉장고 아래쪽에 두면 비타민 C의 파괴를 막을 수 있고 2~3주 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썬키스트 홈페이지(www.SUNKIST.com)에서는 레몬과 자몽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 레시피와 생활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