少室山 의 Cable Car
2013년10월9일(수) 中國 河南省 登封市
중국 河南省 의 登封 시 근방에 嵩山 이 있고
少林寺 는 嵩山 의 자락에 위치한다
중국에서 5 대 명산으로 오악 ( 五岳 ) 을 꼽는데, 그 중에서 숭산 ( 嵩山 ) 은 중악 ( 中岳 ) 이라고 한다. 중국의 오악은 다음과 같다. 東岳 : 山東省 의 泰山 ( 1,524 m ) 西岳 : 陝西省 의 華山 ( 1,997 m ) 南岳 : 湖南省 의 衡山 ( 1,290 m ) 北岳 : 山西省 의 恒山 ( 2,017 m ) 中岳 : 河南省 의 嵩山 ( 1,440 m ) 숭산 ( 嵩山 ) 은 북쪽의 태실산 ( 太室山 ) 과 남쪽의 소실산 ( 少室山 ) 으로 나뉘어 있으며, 이 두 산 자락의 72 개의 봉우리가 숭산을 이루고 있다. 또한, 少林寺 라는 절의 이름은 少室山 자락의 수풀 ( 林 ) 속의 절 ( 寺 ) 이라는 뜻으로부터 유래되었다고 한다. 중국의 전설상의 나라 하 ( 夏 ; BC 2,070 ~ 1,600 ) 나라는 堯舜 천자 시절부터 내려오던 선양제 ( 禪讓制 ) 의 방식으로 禹王 이 왕위를 계승 받은 후에, 禹 는 선양제에 의하여 명망 있는 현자에게 왕위를 물려 주려 하였으나, 제후들이 禹王 의 아들 계 ( 啓 ) 를 다음 왕으로 추대함으로써, 이 때부터 아들에게 물려주는 왕위 세습제가 자리 잡으면서 夏 나라가 시작되었다고 하며, 우왕은 하 나라의 시조가 되었다고 한다. 그 계왕 ( 啓王 ) 에게 정실과 소실이 있었는데, 둘이 서로 너무 싸우기 때문에, 왕은 싸움을 말리기 위하여 정실의 궁궐은 북쪽의 산 자락에 짓고, 소실의 궁궐은 남쪽의 산 자락에 지었다 하며, 太室山 과 少室山 의 산 이름들이 이로부터 유래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숭산의 높이에 관해서는 논리상 다소 상충되고 서로 혼동되는 여러 다른 기록들이 있다. 숭산의 높이가 1,440 m, 1,420 m 또는 1,491 m 라는 등 ... 사람마다 다르고, 태실산과 소실산이 숭산을 구성한다고 하면서 소실산의 최고봉의 높이는 1,512 m 라고 기록되어 있는 것이다. 중국 사람들은 嵩山如臥 라 하여, "숭산은 누워 있는 산 같다" 고 숭산의 산세를 형용한다고 한다. 그 숭산 중에서 태실산은 바위 산으로서의 산세가 웅장하다 하며, 소실산은 좀 더 아기자기한 맛을 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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嵩山 은 북쪽의 太室山 과 남쪽의 少室山 으로 나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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少林寺 의 塔林 이 끝나는 곳 근방에서 Cable Car 를 타고
少室山 에 오르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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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ble Car 는 塔林 에서 멀지 않고, 아직은 고도도 높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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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설상의 왕조 夏 나라는 제 17 대 桀王 에 이르러 왕의 심성이 포악하고 실정하여 민심을 잃었으므로, 상 ( 商 ) 나라 ( 또는 殷 나라 ) 의 湯王 이 걸왕을 무찔러 폐하고 殷 나라 ( BC 1,600 ~ 1,046 ) 의 왕조를 세웠다고 전하여진다. 商 나라 ( Shang Dynasty ; 또는 殷 나라 ) 는 司馬遷 의 史記 에도 기록되어 있는 나라였지만, 그 존재를 역사적으로 고증할 수 있게 된 것은 1,928 년에 중국의 고고학자들에 의하여 河南省 의 鄭州 시에서 멀지 않은 安陽縣 의 小屯村 근방에서 은허 ( 殷墟 ) 라고 부르는 면적 24 평방 kilometer 의 대규모의 유적을 대대적으로 발굴, 조사함에 따른 성과였다고 한다. 은허 ( 殷墟 ) 의 발굴에 의하여 殷 나라가 설립 당시의 도읍이었던 山東省 의 曲阜 로부터 천도한 이후에 약 300 년 동안 河南省 의 鄭州 시, 安陽縣 일대가 商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은 나라의 문명을 특성 짓는 甲骨 文字 와 靑銅器 및 玉器 등이 다량 출토됨으로써, 은 나라 시대의 문명에 대하여 획기적인 연구의 발전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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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은 편에서 내려가고 있는 Cable Car 를 지나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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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ble Car 의 좌측 멀리 少室山 의 높은 바위 봉우리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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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ble Car 의 고도가 점점 높아지며 바위 산이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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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숲 사이로 까마득한 계곡이 내려다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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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으로 지층이 드러나면서, Cable Car 는 능선과 평행으로 올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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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ble Car 는 가로 지르는 골짜기 하나를 넘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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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짜기를 넘어서서 그 다음 바위 산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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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가 높아지니, 少室山 의 높은 바위 봉우리가 시야에 들어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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少室山 의 마지막 숲을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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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ble Car 가 바위 봉우리 바로 옆까지 올라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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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ble Car 로는 이 근처가 제일 높은 곳이지만
저 바위 봉우리의 꼭대기는 아직도 200 m 는 높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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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곳에서 Cable Car 로부터 하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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少室山 높은 곳의 Cable Car Terminal 옆 전망대에서 바라본 주변 산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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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ble Car Terminal 옆의 전망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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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상 ( 商 ) 나라 ( BC 1,600 ~ 1,046 ) 는 주 ( 周 ) 나라의 武王 에 의하여 멸망하고, 뒤를 이은 周 나라가 BC 1,046 ~ 256 의 기간 중에 중국을 다스렸다고 한다. 상 나라의 마지막 왕인 紂王 은 성격이 포악하였을 뿐 아니라 그의 첩 달기가 음란하고 간악하여 민심이 이반되었다고 한다. 후일 주 나라의 시조로 추존된 文王 은 원래 은 나라의 제후로서 西伯 이라는 칭호를 받았으나, 바른 말 하다가 紂王 의 미움을 사서 오랜 동안 주왕의 성에서 옥 살이를 하였고, 뒤에 그의 맏아들 백읍고 ( 伯邑考 ) 가 紂王 에게 세 가지 보물과 열 명의 미녀를 바치면서 아비 대신 볼모 노릇을 하겠다고 자원하여서, 西伯 侯 는 간신히 풀려 나서 본국으로 돌아갔다는 것이다. 백읍고는 인격과 학식이 높은 데다가 미남이고 가야금도 잘 탔으므로, 주왕의 첩 달기가 백읍고에 반하여 여러 차례 따로이 불러서 은밀한 관계를 요구하였으나, 그럴 때마다 백읍고는 정중하면서도 당당한 자세로 거절하였다고 하며, 종당에는 이에 분개한 달기가 주왕에게 "백읍고가 나에게 가야금을 가르치다가 나를 욕 보이려 하였다" 고 음해하였고, 이에 노한 주왕은 백읍고를 죽인 후에 그 살로 육젓과 고기국 및 만두를 만들어서 서백후에게 먹으라고 하였다고 한다. 그런 쓰라리고 아픈 기억을 넘어서서, 서백후는 姜 太公 呂尙 을 스승 겸 재상으로 맞이하여 나라의 기틀을 마련하고 덕치에 힘썼으며, 주변의 다른 제후 국가들을 차례로 복속시켜, 궁극적으로는 그의 周 나라가 商 나라와 맞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고 한다. 서백후가 죽은 후에 맏형 伯邑考 대신에 왕위에 오른 武王 은 商 나라를 멸하고 포악한 紂王 과 그의 간악한 첩 달기를 없애 버림으로써 아버지와 형의 원수를 갚았다고 한다. 武王 은 그의 아버지 西伯 侯 를 周 나라의 文王 으로 추존하였으나, 역사에서는 武王 을 周 나라의 제 1 대 왕으로 부르고, 周 의 건국 연도도 武王 이 商 나라를 멸한 BC 1,046 년으로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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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ble Car Terminal 의 남서쪽 산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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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ble Car Terminal 의 남동쪽의 바위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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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망대 남동쪽의 바위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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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망대에서 남동쪽의 바위 산을 배경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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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ble Car Terminal 동쪽의 바위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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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다리를 건너가면, 저 바위 산 위의 懸空 棧橋 를 지나서
三皇寨 로 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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